사회복지상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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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사회복지상담과 교육목표

“진리ㆍ창의ㆍ박애”라는 대학의 교훈아래 국가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교수, 연구하고 국가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직업인 양성을 추구하는 대학의 교육목표에 부합하고자 사회복지 및 상담, 현장실천능력, 창의적인 자원봉사 재능을 갖춘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환경 분석 및 취업 전망

NCS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환경 분석 및 취업 전망
학과(전공)명 인력양성유형 환경분석 및 취업전망 교육과정개발유형
사회복지상담과
(주간 / 야간)
  • 사회복지사
  • 사회복지상담사
  • 상담사
  • 「중장기 인력수급 수정전망 2015~2025」(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사회복지사는 2015년 약 76.8천 명에서 2025년 약 100.6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23.8천 명(연평균 2.7%)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복지 및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수준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국가와 비교하여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입법조사처의 2012년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개인에게 제공되는 복지 혜택을 환산한 사회임금이 가처분 소득의 12.9%에 불과하였다.
  • 최근 인구 고령화로 인한 고령인구 및 독거노인 증가 등에 따른 노인복지,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인한 다문화가정 복지, 여성 경제활동 참가율 상승에 따른 아동 및 보육복지 등 수요계층에 따라 정부의 복지정책이 다변화되고 있다. 기존에 종합복지관에서 총괄해 온 사회복지서비스가 계층별로 세분되어 운영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 사회복지사의 업무 영역 또한 확대되었는데 과거 아동보육시설과 공공부문에서 주로 활동하였으나 최근에는 기업, 학교, 군대, 병원 등으로 활동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 사회 전반에서 사회복지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NCS

인력양성유형

  • 사회복지 :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상담사
  • 상담 : 상담사


직업(군)별 직무

직업(군) 직무명 직무정의

인재

 양성 

 유형 

지역사회복지개발 사회복지 개발은 지역사회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사회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주민조직화, 자원개발,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정책제안을 추진함으로써 주민의 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일이다.
사회복지프로그램운영 사회복지프로그램운영은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의 가치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지식·기술과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일이다.
사회복지조직운영 사회복지조직 운영이란 사회복지조직(시설, 기관, 단체)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인적·물적·정보 자원을 효과적·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이다.
사회복지면담 사회복지면담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 및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개인, 집단, 가족 차원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상호작용하는 일이다.
사회복지사례관리 사회복지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돕기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체계적인 사정을 통하여 내적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을 개발하고 연계·조정·활용하여 통합적으로 실천하는 일이다.

     

현장중심교육과정

현장중심 교육과정
소분류 세분류 역량단위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개발 욕구조사, 사회문제사정, 지역사회네크워크
사회복지조직운영 사회복지조직 자원개발
사회복지서비스 사회복지프로그램운영 사회복지프로그램 욕구조사, 사회복지프로그램 계획수립
사회복지면담 사회복지면담 초기면접, 사회복지면담 사정
사회복지사례관리 사회복지사례관리 욕구사정, 사회복지사례관리 실행계획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