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교육 사회복지상담과
- HOME
- 교육과정
- 교육과정
교육과정
사회복지상담과 교육목표
“진리ㆍ창의ㆍ박애”라는 대학의 교훈아래 국가산업 발전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교수, 연구하고 국가와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 직업인 양성을 추구하는 대학의 교육목표에 부합하고자 사회복지 및 상담, 현장실천능력, 창의적인 자원봉사 재능을 갖춘 전문 직업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환경 분석 및 취업 전망
학과(전공)명 | 인력양성유형 | 환경분석 및 취업전망 | 교육과정개발유형 |
---|---|---|---|
사회복지상담과 (주간 / 야간) |
|
|
NCS |
인력양성유형
- 사회복지 :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상담사
- 상담 : 상담사
직업(군)별 직무
직업(군) | 직무명 | 직무정의 |
---|---|---|
인재 양성 유형 |
지역사회복지개발 | 사회복지 개발은 지역사회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사회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주민조직화, 자원개발,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 정책제안을 추진함으로써 주민의 복지를 가능하게 하는 일이다. |
사회복지프로그램운영 | 사회복지프로그램운영은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의 욕구 충족과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복지의 가치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지식·기술과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 평가하는 일이다. | |
사회복지조직운영 | 사회복지조직 운영이란 사회복지조직(시설, 기관, 단체)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인적·물적·정보 자원을 효과적·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일이다. | |
사회복지면담 | 사회복지면담은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 및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개인, 집단, 가족 차원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상호작용하는 일이다. | |
사회복지사례관리 | 사회복지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돕기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체계적인 사정을 통하여 내적자원 및 지역사회 자원을 개발하고 연계·조정·활용하여 통합적으로 실천하는 일이다. | |
현장중심교육과정
소분류 | 세분류 | 역량단위 |
---|---|---|
사회복지정책 | 사회복지개발 | 욕구조사, 사회문제사정, 지역사회네크워크 |
사회복지조직운영 | 사회복지조직 자원개발 | |
사회복지서비스 | 사회복지프로그램운영 | 사회복지프로그램 욕구조사, 사회복지프로그램 계획수립 |
사회복지면담 | 사회복지면담 초기면접, 사회복지면담 사정 | |
사회복지사례관리 | 사회복지사례관리 욕구사정, 사회복지사례관리 실행계획 수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