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가는 교육 사회복지상담과
- HOME
- 교육과정
- 교과목소개
교과목소개
교과목 | 교과목 내용 |
---|---|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의 개념과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사회복지의 개념과 동기, 가치 및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하고 사회복지의 방법, 실천분야 이해 |
사회문제론 |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고, 사회문제를 분석하여 실습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사회복지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과 생태체계 이론적 관점, 그리고 생애 발달 이해 |
노인복지론 | 고령화, 현대화되는 사회 속에서 노인이 경험하는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노화와 그에 따른 문제에 관한 이해를 높이고,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적 측면에서의 해결책을 비교, 검토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에 필요한 기본적 개념,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철학 및 기본이론, 그리고 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가치 및 윤리 이해 |
아동복지론 |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르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에 따른 활동 이해 |
사례관리론 | 개개인의 다른 사회복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방안으로 케이스 매니지먼트를 배운다. 개별 케이스 욕구평가, 계획 수립, 실천기술적용, 평가 등의 케이스매니지먼트 기술과 단계에 대해 이해 |
가족상담 | 가족체제의 기능과 적응력을 평가할 수 있는 기본적인 틀을 학습하고, 역기능적인 가족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유용한 접근 방법을 다룸으로써, 가족생활에 대한 이해력과 안목을 갖춘 가족치료 및 상담자로서의 태도 함양 |
놀이지도 | 놀이지도에 관한 지식으로서 개념, 유아놀이 이론, 놀이의 교육적 의의, 교사 역할 이해 |
사회복지정책 | 사회복지정책이 공공정책과 어떻게 다른지 파악, 사회복지실천론과 사회복지정책의 관계성을 살펴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에서 정책결정, 수행과정, 정책결과 등을 이해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양적, 질적 조사방법론을 다루되, 조사방법의 개념, 형태와 절차, 그리고 양적조사와 질적조사의 이해하고 분석 |
자원봉사론 | 시민들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맡게 될 학생들에게 자원봉사에 대한 개념 이해와 함께 자원봉사자 관리에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 제공 |
사회복지실친기술론 |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하도록 하여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집단과 가족, 지역사회의 특성을 이해하고 개입기술과 개입의 과정 이해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다양한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사회복지 욕구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실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평가하는 방법 및 관련 기술들을 학습 |
정신건강론 | 현대인의 환경적 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 발달주기 상의 정신건강의 문제를 이해하고 정신장애의 증상과 진단을 학습함으로써 이를 조기발견, 실천능력 증진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효율적 조직관리를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조직의 기획과 의사결정, 자원, 재정, 정보, 프로그램 관리 등을 이해 |
사회복지현장실습 | 학생들이 배운 지식과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실제 적용 |
지역사회복지론 |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의 학습에 역점을 두고 지역사회의 사회적 문제와 욕구의 해결에 대한 실천 이해 |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 5대 사회보험 법, 공공부조법, 사회복지서비스에 관한 법 등 법령 구성과 내용을 이해 |